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아토피피부 검사방법
2017.07.3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아토피 피부염은 검사로 진단하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혈액 검사나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 등을 하기도 하지만 이런 검사들은 아토피피부염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고, 원인물질(알레르기 원인물질)이 무엇인지를 밝혀내는 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검사로는 아토피피부염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 검사로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면역글로불린 E라는 특수 항체치를 검사하고, 원인 항원을 찾아내기 위해 혈액 내 특이 항체와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어린이의 80%에서 혈액 내 특수 항체치가 증가되고, 그 증가된 정도가 피부 병변의 심한 정도 및 병변의 범위와 대략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 1/3정도의 아토피피부염 어린이에게서는 음식물이 병의 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원인 음식물을 제거할 경우에 병변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의 비듬이나 털 등 대기중에 있는 흡입성 원인물질 중의 일부가 아토피피부염의 악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인이 되는 물질을 알아내는 검사를 하여 원인물질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알아내서 가능한 한 피할수 있으면 병의 진행과 악화를 막을 수 있으며, 경과를 관찰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므로 원인을 찾아내는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