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수를 다쳤다고 하는데 척수가 무엇인지요?

목뼈가 부러지면서 척수를 다쳤다고 하는데 척수가 무엇인지요?

answer 척수를 다쳤다고 하는데 척수가 무엇인지요?
2017.08.0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사람의 신경계는 중추신경계(뇌와 척수)와 말초신경계(뇌신경, 척수신경과 분지)로 이루어집니다.

척수는 연수라는 부위에서부터 연결되며 뇌와 척수신경을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척수 신경은 경수신경 8쌍, 흉수신경 12쌍, 요수신경 5쌍, 천수신경 5쌍, 미수신경 1쌍으로 총 31쌍이며, 해당 척수분절에서 시작됩니다. 각 척수의 분절 및 경수신경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제 1-8 경수(신경), 제 1-12 흉수(신경), 제 1-5 요수(신경), 제 1-5 천수(신경)으로 명명합니다.

척수는 제 1 요추와 제 2요추부 사이에서 원추형 모양이 되며 끝나는데 이 부위를 척수 원추부라고 하며 이 부위 이하에서는 척수는 끝나고 척수신경들만 있는데 이러한 척수신경다발을 마미라고 합니다. 이러한 척수는 척추 및 수막에 의해서 둘러싸여있고 수막 안에는 뇌척수액이라고 하는 액체가 차여 있어서 척수를 보호하게 됩니다.

척수 손상이란 질병이나 외상에 의해서 척추내의 척수에 손상이 생겨 운동, 감각과 자율신경 기능의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종종 환자들에게 '몇 번 척수손상이세요?'라고 질문을 하면 '몇 번 척추 골절입니다' 혹은 '몇 번 척추입니다'라고 대답하는데 이는 잘못된 용어입니다.

척추 골절이 있다고 반드시 척수 손상을 동반하는 것은 아니고 또한 골절부위와 척수손상부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척수 손상이 있는 분은 본인의 척추 골절부위와 척수손상 레벨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