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곤하면 황달증상이 약간 보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25세 된 남학생입니다.

예전엔 잘 몰랐는데, 언제부터인지 몸이 피로하거나 밥을 굶거나하면 눈 흰자위에 약간씩 황달 증상이 보입니다.

많이 피곤하지 않은 경우에도 가끔씩 증상이 나타나서 다른 사람들이 건강을 걱정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피검사를 한 적이 있는데 간염에 면역이 생겼다고 했고, 지금까지도 건강한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 간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정말 간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피곤하면 황달증상이 약간 보입니다.
2017.08.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길버트 증후군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길버트 증후군이란 우리 몸에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의 대사과정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 진단은 다른 원인이 모두 배제된 경우에 내릴 수 있는 질환이긴 합니다만, 몸에 다른 이상이 전혀 없고 혈액검사도 정상이면서 황달만 미약하게 왔다면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또 경험하신 바와 같이 굶거나, 큰 수술을 받은 경우, 무리하게 운동을 한 경우, 음주했을 때, 몸에 감염이 된 경우 황달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분은 먼저 병원에 가져서 정말 황달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혈액검사를 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간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다른 수치가 모두 정상이면서 황달 수치만 약간 올라가 있으면 길버트 증후군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특별한 치료는 필요없으며,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악화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심하시고 일반적인 정상생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