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4년 전 B형 간염 진단을 받았는데 최근 까만 변을 보았습니다.

저는 44세 남자인데 4년 전 만성 B형 간염 진단을 받고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다가 1년 전부터는 바빠서 병원에 가질 못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입맛도 없고 소화도 잘 안 되고 속이 늘 거북하며, 며칠 전에는 대변이 까맣게 나왔습니다.

저의 간 상태가 많이 나빠져서 그런 걸까요? 요즘은 피곤해서 집에 돌아오면 녹초가 되곤 합니다.

answer 4년 전 B형 간염 진단을 받았는데 최근 까만 변을 보았습니다.
2017.08.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우선 질문하신 분은 바로 소화기 내과 전문의를 찾아가셔서 혈액검사와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소화가 안 되고 속이 거북한 증상은 간질환 외에도 위장관에 문제가 있을 때도 생길 수 있으나, 대변이 까맣게 나온 것은 상부 위장관 출혈을 강하게 시사합니다.

더구나 4년 전 만성간염으로 진단받은 상태라면 식도 정맥류 출혈을 먼저 의심해야 합니다. 식도 정맥류란 간경변증에서 볼수 있는 합병증의 하나로, 간이 굳어져 간으로 가야 할 혈액이 간으로 못 가고 식도 주변의 혈관으로 몰려서 식도 혈관이 부풀어져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더 심해지면 터져서 출혈도 되는데 그러면 대변색깔이 자장면처럼 까맣게 보이게 됩니다.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서 필히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