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집먼지진드기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집먼지진드기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집먼지진드기란 무엇인가요?

answer 집먼지진드기란 무엇인가요?
2017.08.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리나라에서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집먼지진드기로 밝혀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견되는 집먼지진드기의 종류는 북아메리카 집먼지진드기와 유럽 집먼지진드기 입니다.

집먼지진드기가 번식하기에 가장 좋은 조건은 25도 정도의 온도와 상대습도 80% 정도로 70도 이상이나 -17도 이하에서는 사멸되며, 상대습도의 경우는 6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 번식을 중단하고 40~50% 이하에서는 1일 이내에 사멸됩니다. 그러나 약충 상태에서는 온도와 습도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므로 재번식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비듬을 먹고 사는 집먼지진드기는 먼지 1gm당 100마리 이상이면 감작을 일으켜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침대 매트리스, 양탄자, 천으로 된 소파, 옷, 이부자리 및 자동차 시트 등에 많이 존재하며, 이런 곳에서 채취된 먼지 1gm에 수백 마리 정도의 집먼지진드기가 발견되며 많게는 2만 마리까지 보고된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겨울은 비교적 길고 건조하며 또 대부분의 방 구조가 온돌로 되어 있어 진드기의 번식에 부적합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두터운 이부자리와 난방이 잘된 아파트가 증가하고 또 가습기의 사용이 증가하는 등 생활환경의 변화로 겨울에도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집먼지진드기 수효는 8월에 가장 많고 5월에 가장 적지만 5월에도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데는 충분한 양이 되므로 1년 내내 증상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