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거의 매일 콧물과 함께 코막힘, 재채기, 기침이 계속됩니다.

거의 매일 콧물과 함께 코막힘, 재채기, 기침이 계속됩니다.

왜 그런가요?

answer 거의 매일 콧물과 함께 코막힘, 재채기, 기침이 계속됩니다.
2017.08.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수양성 콧물, 코막힘, 재채기는 알레르기 비염의 3대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원인 알레르기 항원이 코를 통해 호흡기로 흡입되면서 알레르기 면역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생깁니다.

환자분의 경우 조절되지 않는 비염이 있고 이것이 기침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즉 비염으로 인한 코의 분비물이 목뒤로 넘어가면서 인후부를 자극하고 이것이 기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기침만 주로 나타나는 기침이형 천식에 의한 만성기침일 가능성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흔한 질환이고 근래에 더욱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지만 환자 스스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감기로 잘못 알고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이 의심되는 경우 그간의 정확한 병력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즉 증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언제부터 시작되었고 언제 악화되는지, 다른 알레르기 질환은 없는지 등을 알아야 합니다. 또 부비동 촬영을 하여 부비동염이 있는지 검사를 하게 되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밝히기 위하여 피부단자시험을 시행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피하고 생활환경을 조절하는 회피요법과 함께 항히스타민제,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콜린제 등의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되며 약물요법으로 잘 조절되지 않고 원인물질이 명확한 경우에는 면역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