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디스크는 수술 외의 치료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디스크가 있을 때는 반드시 수술해야 되나요? 수술 외의 치료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answer 디스크는 수술 외의 치료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2017.08.3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반드시 수술하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의 경향은 가능하면 우선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수술 외의 보존적 치료로는 약물요법으로 소염진통제와 근이완제, 항우울제 등이 이용이 되며 안정, 허리 견인요법, 물리 치료(냉온요법 및 마사지), 보조기 착용, 경피적 신경자극법 등이 있으며 보조기 착용은 심할 때만 착용하고 가능하면 빨리 보조기를 떼어야 합니다.

통증크리닉에서의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 외에 주사로서 문제가 되는 신경을 치료하는 경막외 신경주사요법이 있는데 이는 신경주위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분비된 신경자극물질을 제거하며 신경의 부종을 가라앉혀 신경이 눌리는 것을 완화시켜줌으로써 요통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심할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신경을 X-ray로 확인하여 신경에 직접 신경치료 약물을 주입하기도 하며, 신경이 나오는 부위에서 유착이 심할 경우 꼬리뼈 쪽에서 가느다란 철사줄을 삽입하여 유착된 부위를 풀어주는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직접 들여다 보면서 신경을 치료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