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에서 중추신경계 예방치료는 왜 하나요?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에서 중추신경계 예방치료는 왜 하나요??

answer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에서 중추신경계 예방치료는 왜 하나요?
2017.08.3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일단 약 4주 간의 항암제 치료로 골수에서 백혈병세포를 거의 찾을 수 없게 되는 관해 상태가 되면 중추신경계(뇌)의 예방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과거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을 치료하던 초창기에는 뇌 부위에 숨어있는 백혈병 세포들에 의한 재발로 치료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뇌 부위는 항암제의 힘이 잘 미치지 못하여 백혈병 세포들은 마치 성역처럼 보호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곳을 표적으로 하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치료는 크게 방사선 치료와 항암제의 척수액 내 투여의 2가지로 행해집니다. 방사선치료는 치료 후 간혹 뇌신경 손상의 합병증이 오는 경우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척추에는 방사선을 쪼이지 않고 방사선 조사량도 줄여 합병증을 줄었습니다. 척수액 내에 항암제를 투여하는 방법은 척수액 검사와 동일하게 등쪽에서 척수액을 항암제 투여량만큼 빼내고 약을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도 구토·두통·신경염 등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력한 항암요법을 시행하는 경우 치료 경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소아에게는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추신경계(뇌)에서 재발을 하는 경우 결국은 전신적으로 재발을 하게 되므로 중추신경계 예방치료는 꼭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