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암제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항암제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answer 항암제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2017.09.0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항암제의 흔한 부작용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오심과 구토

화학요법은 위나 뇌, 또는 이 두 부분 모두에 영향을 미쳐 메스꺼움과 구토를 일으킵니다. 화학요법에 대한 반응은 개인차가 있고 약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전혀 구토를 하지 않거나 메스꺼움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동안 가벼운 메스꺼움을 느끼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치료중이나 치료후의 제한된 시간동안 심하게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이 치료 후에 바로 나타나거나 또는 몇 시간 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는 대개 조절되거나 최소한도로 감소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이러한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담당의사에 의해 진토제(antiemetics)가 처방 될 수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식하지 말고 하루에 1, 2 또는 3번의 많은 양의 식사대신 적은 양을 자주 먹으십시요. 천천히 먹고 마시십시요. 달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십시요. 소화하기에 쉽도록 음식을 잘 씹어드십시요. 음식, 담배나 향수냄새 같은 자극적인 냄새를 피하도록 하십시요. 식사후에는 눕지 말고 의자에서 휴식을 취하십시요. 헐렁한 옷을 입으십시요. 만약 메스꺼움이 화학요법 중에 자주 일어난다면 치료전 몇 시간 내에는 식사를 피하십시요.

2)탈모

탈모(alopecia)는 화학요법의 흔한 부작용이나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가 일어났을 때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전체가 다 빠질 수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어떤 환자들은 치료중에도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지만 이런 경우는 머리카락의 색이 바뀌거나 질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샴퓨를 사용하십시요. 부드러운 머리솔을 사용하십시요. 머리를 뜨거운 바람에 말리지 말고 낮은 온도로 말리십시오. 염색하거나 퍼머를 하지 마십시요. 머리를 짧게 자르십시요. 짧은 머리가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 손질이 편합니다. 햇빛 차단제나 머리수건, 모자를 사용하십시요.

3)피로감과 빈혈

화학요법은 우리의 신체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적혈구를 만드는 골수의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적혈구가 적어지면 신체조직은 충분한 양의 산소를 얻지 못하게 되고 이 상태를 빈혈(anemia)이라고 합니다. 빈혈은 환자를 매우 약하고 피곤하게 만듭니다. 빈혈의 다른 증상은 어지러움, 오한, 빈호흡 등입니다. 치료 도중에 환자는 종종 혈액검사를 해야하고 만약 적혈구 수치가 너무 떨어진다면 수혈을 받아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요. 활동을 줄이고 가장 중요한 일만 하십시요. 균형잡힌 식사를 하십시요. 앉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십시요. 이러한 방법이 어지러움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감염

화학요법은 감염에 잘 걸리게 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항암제가 골수에 영향을 줘서 많은 종류의 감염에 대항하는 세포인 백혈구를 형성하는 능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감염은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염은 대개 구강, 피부, 폐, 요로, 직장, 생식기 등의 신체의 어느 한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자주 손을 씨고 식사전이나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는 특히 손을 잘 씻으십시요. 배변후에 항문주위를 잘 씻으십시요. 감기, 독감, 또는 홍역, 수두등 환자가 잘 걸릴 수 있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요. 최근에 소아마미. 홍역, 볼거리, 풍진의 예방접종을 받은 어린이와의 접촉을 피하십시요. 잇몸을 다치지 않도록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십시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로션이나 오일을 사용하십시요. 의사와의 상담없이는 어떤 예방접종도 해서는 안됩니다.

5)출혈성 경향

항암제는 피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혈소판(platelet)을 형성하는 골수의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양의 혈소판이 없다면 평소보다 더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와의 상의 없이 어떠한 약물도 복용하지 마십시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십시요. 다칠 수있는 격렬한 운동을 삼가십시요. 구강내 문제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항암요법에서 중요합니다. 항암제는 구강과 인두에 통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내 조직을 마르게 하고 자극을 줘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더불어 구강의 상처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이 화학요법동안에 조절되기가 힘들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화학요법 전에 치과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요. 매 식사 후에 칫솔질을 하십시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부드럽게 칫솔질을 하십시요. 칫솔을 사용한 후 잘 헹군 후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십시요.

6)설사

화학요법이 장의 점막을 파괴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설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24시간 이상 설사가 지속되거나 설사와 함께 복통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하세요. 적은 양의 음식을 자주 먹으세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피하세요. 커피, 차, 단 음식, 기름진 음식, 양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십시요. 설사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우유나 유제품을 피하세요.

7)변비

화학요법을 받는 어떤 사람들은 투여받는 약물 때문에 변비가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평상시보다 적게 먹고 활동성이 줄기 때문에 변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제나 관장이 필요할 때는 의사와 상담한 후 결정하도록 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따뜻한 물이 특히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적당한 운동을 하세요.

8)신경과 근육에 대한 영향

화학요법이 신경계의 세포에 영향을 줘서 다양한 범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종류의 항암제는 말초신경염(peripheral neuropathy)을 일으켜 손이나 발의 저림, 쇠약, 마비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신경계와 연관된 다른 증상으로는 균형감각 소실, 보행 장애, 청력 소실, 변비 등이 있습니다. 어떤 항암제는 신경을 침범하는 것 뿐 아니라 근육도 침범하여 근육의 쇠약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9)피부와 손톱에 대한 영향

화학요법을 받는 동안 부수적인 피부 병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홍반·소양감·여드름·건조증 등입니다. 손톱 또한 변색, 부서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항암제는 정맥 내로 주사될 때 주사 부위에 검은색의 착색이 나타날 수 있고, 항암제에 따라서는 햇빛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10)신장과 방광에 대한 영향

항암제에 따라 방광의 자극을 일으키거나 신장의 일시적인 또는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아래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의사와 상의하십시요. 배뇨시 통증, 빈뇨, 적색뇨 또는 혈뇨, 발열, 오한, 그 밖에 수분 축적, 불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