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의 노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몸의 노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알려주세요.

answer 몸의 노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017.09.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몸의 노화는 피할 수 없는 자연의 섭리입니다. 이것은 인간이 하나의 생명체로 태어나 성장하고 노화하여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노화는 20세가 지나면서 서서히 시작되고 40세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빠른 사람은 약 40세부터, 늦은 사람이라 해도 50대 후반에는 몸의 노화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예

로부터 노화가 오는 순서는 '눈', '이', '방', '다리', '뇌'라고 합니다. 생식기능과 같은 육체 기능은 20~30대에 최고에 이르며 그 뒤에는 점점 쇠퇴합니다. 한편, 정신 기능은 육체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해도 여전히 높아서 비로소 60~70대가 되어야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기능적인 면에서 본 노화의 지표로는 정신 기능, 시력과 청력 저하, 폐활량 저하, 심장, 간장, 신장 등의 내장 기능 저하, 성욕 감퇴 등을 들 수 있으며, 실제로 노인에서 가장 중요한 노화나 건강의 지표는 일상 생활을 제대로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여기에는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목욕하기, 거동하기, 대소변 가리기, 용변보고 추스르기 등이 속합니다.

결국 이러한 몸의 노화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인병', '노인병', 또는 '만성질환'이라 불리는 각종 질병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노화 그 자체가 성인병이나 노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주된 원인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노화와 함께 성인이 되어 생기기 시작하는 각종 성인병이 나이가 들면 더욱 증가하게 마련이지만, 노화보다는 일생 동안 습관화된 잘못된 생활 양식, 각종 스트레스와 공해, 그리고 유전적 요인 등의 이러한 질병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