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머리(뇌)의 노화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머리(뇌)의 노화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nswer 머리(뇌)의 노화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7.09.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머리의 노화를 방지하려면 무엇보다도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고 인생을 즐겨야 합니다. 마음은 만병의 근원이며, 또 만병 통치약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아름다운 마음은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고, 건강한 마음은 행복한 삶을 약속합니다. 머리의 건강과 육체의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라는 사실을 재삼 강조하는 바입니다.

인간의 뇌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발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에의 지속적인 관심 유지, 단체(동호회, 문화 단체, 사회 봉사 등)에의 적극적인 참여, 레크리에이션이나 취미를 가짐(여행, 스포츠, 바둑, 장기 등), 창조력을 높임(회화, 문필, 시, 사진, 꽂꽂이 등) 등에 마음쓰도록 하는 것이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실제적인 조언은 가능하면 고민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고민을 많이 하면 신경 전도체인 노에피네프린을 고갈시켜 노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노년기의 정신 건강을 위한 요령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스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생계의 필요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 생활 형태에 적응한다.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그 능력을 새롭고 적합한 방법으로 일에 활용한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 기대할 일을 많이 만든다.
-시사 문제, 사회 봉사, 가족생활, 예술 등과 같은 외부 세계의 일에 관심을 갖는다.
-노년기의 생활에 적응하는 데 따른 심리적 압박이 생기더라도 주체성을 잃지 않는다.
-자기 연민 등의 부정적 견해를 지양하고 세상 사람들이 볼 때 긍정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고상해지되 순종적으로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