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암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갑상선암 수술 후에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인지요?

answer 갑상선암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017.09.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갑상선암 수술 후에는 대개 갑상선호르몬제 투여를 권하고 있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갑상선호르몬 투여는 갑상선 암의 재발을 억제하기 위해 하는 것으로 평생 먹는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갑상선을 전부 절제하지 않았고 재발의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면 갑상선호르몬을 계속 투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호르몬제는 복용해야 할 양이 많지 않고 약값도 매우 싸며 하루에 한번만 복용해도 되고 약의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이므로 어떻게 평생 약을 먹나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위원소치료는 치료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약을 한번만 먹으면 되고 치료시 그다지 고통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동위원소치료하기 전에 준비로써 일정기간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가려서 먹어야 하고 또 동위원소치료하기 전에는 갑상선호르몬 투여를 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갑상선호르몬 부족증상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치료를 하면 좀더 치료결과가 좋아지고 또 재발여부를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불편은 조금 감수하셔야 합니다.

환자 개인적으로는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치료후 완전히 원상복귀가 되고 일상생활에 아무 불편이 없다고 아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