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암 수술을 했는데 방사선 치료를 왜 또 받아야 하나요?

갑상선 수술 후 유두상암이라고 하면서 수술은 잘 됐는데 방사선 치료를 받으라고 합니다.

왜 받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갑상선암 수술을 했는데 방사선 치료를 왜 또 받아야 하나요?
2017.09.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갑상선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은 갑상선 암과 갑상선 잔여 조직에 대한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보편적인데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는 대장암, 유방암 등의 수술후 보조치료로서 시행되고 있는 외부 방사선 조사 치료와는 다릅니다.

즉,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는 갑상선 조직에 특이한 동위원소 물질를 복용함으로써 치료하는 것으로서 외부 방사선 치료보다는 매우 간단하고 환자의 고통이 덜하지만 갑상선암의 수술후 치료에 있어서는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그러나 간혹 외부 방사선 조사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세포의 분화도가 매우 나뿐 경우나 악성도가 매우 높아 갑상선 암조직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경우에는 이 같은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경우가 어느 경우인지는 수술을 집도하신 선생님이 알고 있으므로 집도하신 선생님과 상의하시는게 좋겠으며, 혹시, 환자가 알고 있는 방사선 치료가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지 정확히 알아보셔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