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낭용종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얼마 전 정기 건강 검진을 받았는데 담낭에 용종이라는 혹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담낭용종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담낭용종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2017.09.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담낭의 용종에는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진 콜레스테롤 용종, 사마귀와 같은 사마귀양 용종, 그리고, 선종성 용종 등이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담낭 용종은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가끔은 우상복부에 불편감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낭용종은 대개 양성이며, 특히 콜레스테롤 용종이나 사마귀와 흡사한 용종의 경우나 그 크기가 1cm 이하로 작은 경우 증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선종성 용종은 가끔 악성으로 변할 수도 있고, 또한 그 모양만 가지고는 양성 용종과 악성 용종, 즉 담낭암과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용종의 모양이나 크기가 변하는지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만약 용종의 크기가 점점 증가한다면 담낭을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수술 기술이 발달하고,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 수술이 비교적 안전하게 많이 시행되고 있어 담낭 용종이 있는 경우, 그 크기에 관계없이 아예 복강경으로 담낭을 떼어내는 방법이 추천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크기가 1cm 이상인 경우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