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우리 아이는 뇌성마비, 경직성 우측 편마비로 진단받았습니다.

우리 아이는 뇌성마비, 경직성 우측 편마비로 진단받았습니다.

우측 상지의 경직이 심하여 좌측 상지를 이용하여 물건을 잡거나 쥐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측 상지는 전혀 사용할 수 없을까요?

우측 상지의 사용이나 우측 상지 기능에 대한 예후를 알고 싶습니다.

answer 우리 아이는 뇌성마비, 경직성 우측 편마비로 진단받았습니다.
2017.09.2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상지 기능에 대한 예후인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상지기능에 대한 예후인자를 보고한 사람은 Beals (1969)와 Bleck(1987) 등이 있는데, 이들에 의하면 3세 때의 상지의 운동발달 연령이 6개월 이하 수준이면 예후가 나쁠 것이고, 7개월에서 11개월 사이의 수준이면 중등도의 예후가 예상되고, 12개월에서 17개월 사이의 운동수준이면 예후가 좋다고 했습니다.

또한 3세 이전에는 초기에 오른손잡이, 왼손잡이가 결정되거나 몸통 중앙선을 가로지르기가 어렵거나, 입체감각이 부족한 경우에 예후가 나쁠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상기 예후인자를 사용하여 우측 상지의 사용가능성에 대한 예후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단 우측 상지를 사용하지 못하고 좌측 손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한다고 해서 좌측 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우측 손만을 사용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정상인도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정해져 있듯이 생리적인 것은 아니나 병적인 원인에 의하더라도 어느 한 손을 우세하게 사용하여 주 역할을 수행한다면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 우측 상지도 좌측 상지를 사용할 때 도와주는 정도의 역할은 할 수 있도록 조기부터 상지 기능에 대한 작업치료, 일상생활 동작 훈련, 섬세한 손운동의 훈련, 형태를 공간 내에서 감지하고 손으로 잡거나 조작하는 동작들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