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성마비 치료방법 중 보툴리놈 독소는?

우리 아이는 경직성 뇌성마비아로 다리가 뻣뻣한 상태입니다.

병원에서는 보툴리눔 독소 혹은 페놀주사법을 권하는데 이 방법은 어떤 것이며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answer 뇌성마비 치료방법 중 보툴리놈 독소는?
2017.09.2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1. 보톨리눔 독소 주사

보툴리눔 독소(Botulium Toxin A)를 이용한 운동점 차단술 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것에서 만들어진 신경독소 중의 한 형태인 보툴리눔 독소(Botulium Toxin A)를 정제하여 진공·건조시킨 불순물이 제거된 신경 독소가 80년대 중반 이후 경직의 주사약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기전은 말초신경의 물질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신경과 근의 경계부위에서 시냅스전 아세틸콜린의 방출을 억제해서 근육에 영향을 줍니다. 이로써 주사된 근육 내에 경직이 감소되고 근육의 수축을 막아서 경직된 있는 근육을 약화시키며 이차적으로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도록 하여 근육의 짧아짐을 지연시키고 종적인 성장을 도와주게 됩니다.

치료 효과는 보통 6주에서 6개월 지속되나 평균 3개월간 지속되며, 페놀주사와 마찬가지로 재활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뇌성마비 아동에서는 2~6세가 가장 좋은 주사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페놀 주사법

페놀을 사용한 운동점 차단술 혹은 신경용해술 경직 치료에 대한 페놀 기전은 조직 단백질의 국소 경결 효과에 의한 것으로 운동점 차단술 후 신경과 근육의 재생은 3개월 이후에도 거의 완전히 이루어지나 경직의 완화효과는 조직 회복 이후에도 상당한 기간 동안 더 지속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혼합신경의 상행섬유의 파괴에 의한 효과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 효과 및 적응증은 경직을 감소시킴으로써 기능을 개선시키고, 수술로 경직이 효과가 있을지의 적응증을 예견해 주거나 수술이 필요한 시기를 기다릴 때까지 기능 호전에 필요한 시간을 벌며, 위생에 영향을 주는 심한 허벅지 안쪽 근육의 경직, 건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3. Botox주사와 페놀용액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

함께 사용되는 이유는 가능한 소량의 보툴리눔 독소(Botulium Toxin A)를 쓰기 위해서이며, 대체로 운동신경은 페놀주사로, 혼합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은 보툴리눔 독소(Botulium Toxin A) 주사로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