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에 작은 혹이 있다는데 수술해야 하나요?

목이 쉬어 인근 이비인후과 병원에 갔더니 목에 작은 혹이 있데요.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약물 치료로 해결할 수는 없는지요?

answer 목에 작은 혹이 있다는데 수술해야 하나요?
2017.09.2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상기도 감염증이 걸린 상태에서 큰 목소리로 대화를 하던지 노래방에서 심하게 노래를 부르는 경우에는 성대결절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성대결절이 생기면 발성에 필요한 적절한 성대점막의 파동이 방해를 받아서 올바른 발성이 힘들어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힘을 주어 큰소리로 말하면 더욱 더 나빠지곤 합니다.

진단은 환자가 크게 불편을 느끼지 않는 비디오 후두 내시경검사를 하면 의사와 환자가 직접 병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이 생겼다고 모두 수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침묵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말을 하지 않고 의사소통은 글로 적어서 하고 말을 하더라도 작은 목소리로 해야합니다. 이뇨제나 감기약에 포함되는 항히스타민제는 목과 성대를 마르게 하므로 증상이 더욱 악화되니까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섭취를 많이 하고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성대를 전문으로 사용하는 성악가나 아나운서 경우에는 공연이나 방송을 취소해야 하며 지속적인 침묵요법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이러한 보존적 요법을 시행하고서도 증상호전이 없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약 10분간의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대부분 간단히 수술이 시행됩니다. 수술 후에는 약 3-4주간 발성에 주의를 요합니다. 보존적요법이나 수술로 치료후에도 발성습관이 교정되지 못하고 큰소리로 계속 발성을 하는 경우에는 다시 재발이 가능하므로 발성습관의 교정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