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비혈연간 골수 이식이란?
2017.10.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일반인들 사이에 일치되는 비혈연 공여자를 찾을 가능성은 많은 요인들에 의하여 좌우됩니다.

첫번째 인자는 환자의 부모로부터 유전된 HLA 항원을 구성하는 2개의 짝(예를 들면 A에 2개, B에 2개, C에 2개, DR에 2개씩 있는데 이 중 반을 haplotype이라 함)입니다. 만약 흔한 유형의 haplotype이라면 맞는 공여자를 찾을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반면에 매우 드문 haplotype을 가진 환자는 맞는 공여자를 찾을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두번째 인자는 환자의 인종입니다. 몇몇의 HLA-항원은 인종적 특성을 나타내지 않아 거의 모든 인종에서 발견되나 일부 HLA-항원은 특별한 인종에게만 흔하게 발견됩니다. 만약 환자의 항원이 다른 인종보다 한 인종에서 더 흔하다면, 적합한 공여자를 찾는 것은 등록된 공여자들 중에서 특정 인종이 얼마나 많은가에 달려 있습니다.

세번째 인자는 환자의 진단과 병기입니다. 비혈연 공여자를 찾는 데 3개월에서 10개월, 때때로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진행하는 질환을 가진 환자는 비혈연 공여자를 찾을 때 적합한 공여자를 찾는데 요구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조직 불일치 혈연 간 공여자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비혈연 공여자를 사용한 첫번째 골수이식이 1973년에 시도된 이래, 비혈연 공여자를 사용한 골수이식이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면역 결핍 증후군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에게 효과적 치료법이라는 것은 이미 증명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