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뇌혈관 조영술이란?
2017.10.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특수한 관(catheter)을 사타구니의 대퇴동맥을 통해 계속 집어 넣어 관의 끝을 뇌혈관에 접근시킨 후 조영제를 주입하여 X선 촬영을 합니다.

뇌혈관 조영술(cerebral angiogram, transfemoral cerebral angiogram, TFCA)은 뇌혈관 구조를 파악하는 데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이 검사의 단점은 드물지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검사 도중 혈전이 떨어져 뇌졸중을 유발할 수도 있고 사타구니의 대퇴동맥의 혈종, 동정맥 누공 등이 생길 수도 있으며 조영제에 의한 부작용(두통, 구토, 피부 발진, 쇽)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확률은 매우 낮으나 아무튼 위험이 내재된 검사입니다.

검사가 끝난 후에도 대퇴동맥에서의 출혈을 막기 위해 사타구니 부위를 모래 주머니로 누르고 수시간 동안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누워 있어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 조영술은 모든 뇌졸중 환자에서 시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뇌경색 환자 중 혈관 상태를 자세히 아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될 때, 지주막하 출혈 환자에서 동맥류(혈관 꽈리)를 찾기 위해서, 동정맥 기형의 경우 뇌혈관 기형을 확실히 파악해야 하는 경우, 모야모야병의 경우 등에 한해서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