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호르몬 검사를 받으려면 병원 중에서 무슨 과를 찾아 가야 하나요?

호르몬 검사를 받으려면 병원 중에서 무슨 과를 찾아 가야 하나요??

answer 호르몬 검사를 받으려면 병원 중에서 무슨 과를 찾아 가야 하나요?
2017.10.1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리 몸의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려면 내분비내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수십 종류의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어떤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환자의 증상을 자세히 들어 보아야 하고 몸에 나타나 있는 변화들을 잘 관찰하여 본 후 어떤 호르몬의 이상이 있을 것인지 생각한 후에 혈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단 혈액을 한 번만 뽑아서는 알 수 없고 여러 가지의 호르몬 분비 자극제나 억제제들을 사용한 후 여러 번 혈액을 뽑아야 하는 자극검사나 억제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당뇨병이 내분비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당뇨병도 우리 췌장(이자)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란 호르몬의 분비 부족이거나 작용 이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내분비 질환은 갑상선 질환입니다. 그외에도 그렇게 흔하지는 않지만 뇌 속에 있는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의 질환도 내분비 질환이며 부갑상선, 부신, 고환이나 난소의 질환들도 모두 내분비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