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호르몬은 어디에서 나오는지요?

39세의 가정주부입니다.

기운이 없고 너무 쉽게 피곤하여 병원에 갔더니 검사상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면서 한 번 호르몬 검사를 해보라고 합니다.

호르몬은 어디에서 나오는지요?

answer 호르몬은 어디에서 나오는지요?
2017.10.1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머리 속에는 뇌하수체라는 샘이 있고, 목 앞쪽에 갑상선과 부갑상선이 있으며, 위장 바로 뒤에 췌장(이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등 쪽으로 신장(콩팥) 바로 위에 부신이라는 샘이 있으며, 남자의 고환, 여자의 난소 같은 생식기관들도 내분비 샘입니다.

뇌하수체에서는 성장호르몬, 프로락틴,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성선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항이뇨호르몬, 옥시토신 등 여러 가지 호르몬들을 분비함으로써 우리 몸의 여러 다른 내분비샘들의 기능을 자극하여 조절하는 관제탑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서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호르몬을, 부갑상선에서는 칼슘과 인의 흡수와 배설을 조절하는 부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췌장에서는 혈액 속에 있는 당분을 세포 속으로 넣어 주는 인슐린과 간에서 포도당을 합성하도록 자극해 주는 글루카곤을 분비합니다.

부신에서는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부신호르몬들(코르티솔, 알도스테론,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을 분비하고, 고환에서는 남성을 남성답게 만들어 주는 남성호르몬, 난소에서는 여성답게 만들어 주는 여성호르몬을 분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