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멜라토닌을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

잠을 잘 자고 싶어서 멜라토닌을 먹어보려고 합니다.
멜라토닌을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nswer 멜라토닌을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
2017.10.2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아직까지 멜라토닌이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떤 물질도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멜라토닌의 장기적인 효과에 대해 더욱 많은 사실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의사와 상의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멜라토닌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멜라토닌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중이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고 있다. 심각한 질병이 있다. 자가 면역 질환이 있다. 백혈병, 림프종, 혹은 기타 림프 세포 증식성 질환이 있다. 심각한 우울증이 있다.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 다른 약물, 특히 코르티솔이나 사이클로스포린 같은 면역 억제성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 당뇨병, 혹은 기타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된 질병이 있다. "

임산부 혹은 조만간 아기를 가질 생각이 있는 여성들은 더 많은 사실이 밝혀질 때까지 멜라토닌 사용을 유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 자란 암컷 쥐에게 교미를 하기 한 달 전부터 임신 기간 동안 줄곧 많은 양의 멜라토닌을 먹였더니, 태아의 성장이 억제되고 난소의 무게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멜라토닌이 생식 기능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멜라토닌을 투여하면 생식선을 억제하는 효과, 즉 생식선이 수축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멜라토닌이 안전한 피임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생식선에 대한 멜라토닌의 억제 효과는 그 양이 소량일 때는 지극히 사소하거나 무시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멜라토닌은 모유를 통해 젖먹이 아기에게까지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기에게 지나치게 많은 양의 멜라토닌이 들어가면 수면 혹은 혼수 상태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개선시키기 때문에 이미 면역 체계가 망가진 경우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신 홍반성 낭창(SLE)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 백혈병이나 림프종 같은 림프 세포 증식성 질환이 포함됩니다.

페르센지에프는 시험관 안에서 멜라토닌을 투여했더니 골수종 세포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멜라토닌이 이상과 같은 질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확실한 임상 연구는 아직 발표된 바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멜라토닌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