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멜라토닌은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불면증에 도움이 되려면 멜라토닌은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answer 멜라토닌은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2017.10.2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가장 효과적인 반응을 보이는 시간대는 사람에 따라 지극히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정제의 경우는 잠자리에 들기 30분에서 9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입 속에서 녹여 먹는 로젠지는 보다 빠른 시간 내에 효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시간 1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했을 때 가장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용 후 30분이 채 지나기 전에 자연스럽게 하품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이 멜라토닌을 복용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저지르는 실수 가운데 하나는 잠잘 시간에 너무 임박하여 먹는다는 점입니다. 멜라토닌은 처방용 수면제와는 달리 그렇게 신속하게 효능을 발휘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최고의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1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자기 자신의 독특한 특징에 따라 가장 좋은 시간대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행착오를 감수할 필요도 있는 듯합니다. 처음부터 당장 멜라토닌으로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해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복용 시간대와 복용량을 여러 가지로 변화시켜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잠이 잘 오지 않는 사람들은 혀 밑에서 녹여 먹는 로젠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드는데는 무리가 없는데 한밤중이나 꼭두새벽에 잠을 깨는 사람은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알약을 먹거나 체내에서 보다 오래 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천천히 방출되어 흡수되는 형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들기도 힘들고 중간에 깨지 않고 계속 잘 수도 없는 사람들은 소량의 로젠지와 오랫 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제제를 함께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앞으로는 천천히 방출되어 지속적으로 흡수되는 형태의 멜라토닌이 보다 인기를 끌 가능성이 많습니다. 1995년도 [란셋]에 발표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특히 3주 동안 정기적으로 멜라토닌을 복용한 후 2mg의 천천히 방출되어 흡수되는 정제를 먹으면 노년층 불면증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5mg 정도의 아주 적은 양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처방용 수면제에 익숙한 사람들이 멜라토닌의 미묘한 효과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며칠 혹은 몇 주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