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멜라토닌은 무엇인가요?
2017.10.2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멜라토닌은 뇌 속에 있는 송과선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호르몬입니다. 멜라토닌은 인체의 자연적인 리듬을 통제하는 시계를 맞추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밤마다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 덕분에 우리는 편안하게 잠이 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호르몬이 처음 발견된 1958년 이후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멜라토닌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부터입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한 해에만 수천 건에 달하는 멜라토닌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점점 관심이 커지는 이유는 멜라토닌의 효과가 오로지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가 진행될수록 멜라토닌이 호르몬계뿐만 아니라 면역계와 신경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강력한 산화 방지 작용을 비롯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까지 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 밝혀지고 있는 것입니다.

장기간의 비행기 여행으로 인한 시차 부적응 현상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고, 교대 근무를 하는 노동자들의 생체 시계를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되며,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전립선 비대나 암을 치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생식 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보다 생생한 꿈을 꿀 수 있게 도와주는 것 역시 멜라토닌의 역할 가운데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