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맑은 콧물이 항상 콧속에 고여 불편합니다.

평소 콧물이 많아 고생인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좋아지지 않고 맑은 콧물이 항상 콧속에 고여 불편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은 없나요?

answer 맑은 콧물이 항상 콧속에 고여 불편합니다.
2017.10.3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선 가족 중에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지, 계절적 변화가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증상이 심해지는지, 코푸는 빈도, 그리고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의 자세한 병력이 추가로 있어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맑은 콧물은 주로 급성 비염의 초기, 혈관운동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피부반응검사나 비내유발검사, 혈중 면역글로불린검사 등 몇 가지 검사를 해서 원인 물질(항원이라고 함)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야 하겠습니다.

검사상 원인 항원이 확인된다면 그에 따른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데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는 대개 집먼지, 진드기 등이 그 원인 항원이고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는 화초, 곡초, 목초, 잡초, 수목등에서 생산되는 꽃가루가 원인 항원입니다.

원인 항원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는 혈관운동성 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이란 코점막의 지나친 부교감신경 자극의 결과로 점막이 붓고 콧물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특이한 항원 자극에 의한 알레르기성 비염과는 달리 찬공기, 온도나 습도의 변화, 피로나 스트레스, 담배연기나 먼지, 냉난방기 등의 비특이적인 자극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는 임상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는 원인항원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는데 환경관리를 통한 회피요법과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요법과 면역요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의 경우는 국소분무형 스테로이드제제나 항콜린제제등의 약물요법을 주로 합니다. 코막힘이 심한 경우에는 비강 통기도 개선을 위한 비중격 만곡증의 교정이나 비갑개 성형술 등의 보조적인 수술을 시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비루 자체만으로는 수술적 치료를 잘 시행하지 않으나 비갑개 소작술을 시행할 경우 점막에 분포되어 있는 점액분비세포의 수를 감소시켜 비루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자율신경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