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환절기에 콧물 재채기가 심해요

찬 공기를 마시거나 특히 환절기에 콧물과 재채기 등이 심한데 치료가 가능한지요.

또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인지요?

answer 환절기에 콧물 재채기가 심해요
2017.10.3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환자분의 증상으로 보아서 알레르기비염이나 혈관운동성비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비염은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이 특징적인 증상이며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은 환절기에 이러한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다른 만성비염의 증상과 임상적으로 잘 구분되지 않을 뿐 아니라 알레르기의 원인물질에 대한 노출 이외에도 대기중의 여러 오염물질, 먼지, 온도 변화 등 비특이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증상이 유발되므로 증상만으로 알레르기 여부를 진단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만성비후성비염은 코막힘이 주증상이지만 만성적인 염증에 의해 비강 점막의 신경이 노출됨으로써 발작성재채기와 콧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운동성비염에서도 찬공기, 피로나 스트레스, 담배연기와 먼지 등 비특이적 자극에 노출될 경우 심한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 알레르기비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알레르기비염이나 혈관운동성비염는 수술로 고칠 수 있는 병은 아닙니다. 이들에 대한 치료는 약물치료가 원칙이며 최소한의 약물로써 증상을 조절하여 편하게 지내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약물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코막힘이 지속될 때 비중격만곡증이나 비후성비염 등이 있으면 여기에 대하여 수술치료를 시행하지만 알레르기비염, 혈관운동성비염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심하게 흐르는 맑은 콧물에 대한 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자율신경절제술이 있으나 널리 시행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