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후성 비염으로 치료 중인데 치료는 가능한지요?

비후성 비염으로 치료 중인데 치료는 가능한지요? ?

재발하지는 않는지요?

answer 비후성 비염으로 치료 중인데 치료는 가능한지요?
2017.10.3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만성비후성 비염은 비염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아니하였을 때 초래되는 비강내의 점막과 비갑개골의 영구적인 비후로 인해 코막힘이 지속되는 상태로서, 특히 하비갑개에서 심한 비후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만성비후성 비염은 원인에 관계없이 만성 비염의 염증상태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발생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성 비후성 비염의 치료는 크게 내과적 치료와 일반외과적 치료로 구분되는데 내과적 치료법에는 경구용 점막수축제, 국소분무형 스테로이드 제제 또는 스테로이드제제를 직접 비갑개에 주사하는 국소 주사법 등이 있습니다. 이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비갑개 성형술이나 비갑개 절제술 등 코안의 공기통로를 넓혀주는 수술적 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비갑개 성형술은 하비갑개의 일부를 점막과 골을 포함하여 일부 잘라주는 방법이며 비갑개 소작술은 레이저, 전기나 약물을 이용하여 비갑개의 내측면을 따라 점막 표면에 화상을 만들어 하비갑개를 수축시키는 방법입니다. 비갑개 소작술의 경우는 비갑개성형술에 비해 수술이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은 만큼 재발률은 높은 편이어서 여러 번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적절한 치료로 만성비염이 지속되는 것을 예방한다면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