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세 6개월의 연령에서 정신지체 검사를 할 수 있나요?

우리 아이는 만 1세 6개월로 운동뿐만 아니라 신변처리, 인지, 언어, 사회성의 발달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의미 있는 지연이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발달 지체라고 하며 향후 정신지체의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1세 6개월의 연령에서 정신지체를 예상할 수 있는 지능 검사의 시행이 가능합니까?

가능하지 않다면 예상할 수 있는 검사나 평가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answer 1세 6개월의 연령에서 정신지체 검사를 할 수 있나요?
2017.11.0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1세 6개월의 연령에서는 정확한 지능검사를 시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발달검사를 통하여 아동의 발달 지연이 있는지 발달 지연이 있다면 어떤 영역에 지연이 있는지, 지연의 정도는 어떠한지를 통해 향후 정신지체의 가능성을 예측합니다.

원래의 발달검사는 정신 지체의 진단에 사용할 수 있는 검사는 아니고 단지 정상 발달을 하고 있느냐 정상 발달과 비교하여 지연 혹은 병적인 형태가 있느냐를 보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성, 신변처리, 인지, 언어, 사회성 영역 개개의 발달 정도 및 지연 여부 혹은 발달 형태의 이상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장애의 유형을 예상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생활연령과 비교하여 각 기능발달 영역에 있어 30% 이상의 의미 있는 지연이 있을 때에 정신지체의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달 검사의 종류에는 덴버 기능발달 검사, 게쎌 기능발달 검사, 베일리 기능발달검사, 뮌헨 기능발달 검사 등이 있으며 각 병원이나 기관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