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증에서 수면의 감소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고 싶어요.

저는 조울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어요. 제가 책을 보았는데 우울증에서도 수면이 감소하고 조증도 수면이 감소한다고 보았어요.

그리고 정신과 선생님은 수면의 감소가 조증이 나타날 수 있는 초기 신호라고 했는데 가끔 기분의 변화와 상관없이 잠이 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또 기분이 들뜨는 것인지 걱정이 되요.

조증에서 수면의 감소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고 싶어요.

answer 조증에서 수면의 감소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고 싶어요.
2017.11.0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울증과 조증의 진단기준에는 수면에 대한 항목이 있습니다.

우울증의 경우 거의 매일 불면 또는 과수면(수면 과다)을 보이고, 조증의 경우 수면 욕구의 감소로 단지 3시간 정도만 자도 푹 쉰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표현합니다.

조금 쉽게 말하면, 우울증에서는 자고 싶은데 불안하거나 초조해서 잠을 들 수 없는 것이고 이것 때문에 너무 피곤하고 지치는 것을 느끼게 되거나 또는 하루 종일 너무 지치고 피곤해서 잠만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증의 경우는 잠을 자야한다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하지 않고 지치지도 않게 됩니다.

나타나는 현상은 우울증과 조증 모두에서 잠을 자지 않는 것이지만 자고 싶다는 느낌에 대한 것에 차이가 나고 잠을 자지 않았을 때의 피곤감의 유무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정도 어떤 일이 있어서 못 잤다면 그것이 우울증이나 조증의 증상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수면의 장애가 며칠 동안 연속적으로 지속될 경우에 우울증이나 조증의 증상의 일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