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심장병 환자의 치아 관리
2017.11.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선천성 심장병 환아나 심장수술을 받은 어린이들은 항상 감염성 심내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감염성 심내막염은 핏속으로 들어간 세균이 심장 내막에 가서 자리를 잡고 곪게되어 결국 전신으로 더러운 세균을 퍼트리는 무서운 병입니다. 핏속으로 세균이 들어갈 수 있는 경로 중 흔한 것이 입 안에 있는 세균이 잇몸이 상한 부분이나 충치 치료 등을 통해 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아 관리는 생명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치아는 법랑질, 상아질, 치수라고 부르는 3개의 층으로 되어 있고, 가장 내부에 있는 치수라고 불리는 연조직에는 혈관과 신경이 들어 있습니다. 이곳 치수까지 세균이 침투하면 치수 내의 혈관을 통하여 세균이 쉽게 심장까지 전파됩니다.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구강위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탕이나 과자 같은 당분이 많은 음식물은 피하도록 하십시오. 식사 후에나 자기 전에 꼭 칫솔질을 하도록 하고 정기적으로 구강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충치가 생기면 많이 썩어서 치수까지 상하기 전에 조기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치과 치료시는 반드시 항생제를 미리 투여하여야 합니다. 심장병 어린이는 만 2~3세이후에는 적어도 6개월마다 혹은 필요할 때마다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심장수술을 받은 후 3~6개월간은 치과 치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