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황열 예방접종

중동 및 아프리카 여행하려 하는데 황열병카드 증명서를 가지고 와야된다고 합니다.

황열 예방접종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answer 황열 예방접종
2017.11.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황열은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며, 황열을 옮기는 모기는 주로 저녁시간에 활동합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열, 오한, 두통, 구토부터 황달, 장내출혈, 신장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세를 보입니다. 황열 전염자의 약5%가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황열을 치료하는 특별한 약은 없습니다. 황열 예방접종은 9개월이상 어린이나 성인의 경우 약을 한차례 복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때 반드시 황열예방접종지정센터에서만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일로부터 10일정도 후에 여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개월 이하의 유아, 임산부, 면역체계 기능이 비정상인 경우 그리고 특히 계란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황열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계란이나 유제품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은 황열백신 투여시 안전합니다.

황열예방접종증명서가 있어야 입국이 가능한 나라를 여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방접종증명서를 소지해야 합니다. 황열백신은 약10년정도 예방효과가 있으므로 예방접종증명서는 10년간 유효하며, 매 10년 단위로 예방접종을 실시하면 됩니다.

만일 의학적으로 황열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 여행자의 경우에는 예방접종증명서 대신 의사의 소견서(medical waiver)를 가지고 가면 입국이 허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