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아 악성 종양의 발생 요인은 ?

소아 악성 종양의 발생 요인은 무엇인가요?

answer 소아 악성 종양의 발생 요인은 ?
2017.11.2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소아 악성 종양의 발생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으나 대부분의 경우에서 환경적 요인과 유전학적인 요인이 함께 관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적 영향으로는 다양한 물리적 요인, 화학 물질 및 미생물 감염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물리적 요인으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원자탄에 노출되었던 소아에게 급성 또는 만성 백혈병의 발생이 높았으며, 노출 후 백혈병 발생시기까지의 기간이 비교적 짧아 가장 많이 발생한 시기는 노출된 지 5년 후였습니다.

임신중 임산부가 디에틸스틸베스트롤(diethylstilbestrol)이란 호르몬 제제를 복용하였을 때 그 딸에게서 질암(vaginal cancer)의 발생 빈도가 높아짐이 확인되었고, 장기 이식 후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면 악성 림프종 발생 증가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에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란 호르몬 제제를 사용하는 것은 간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화학요법제 특히 알킬화제(alkylating agent)와 에피포도필로톡신(epipodophylotoxin) 제제를 항암제로 사용하면 제 2의 악성 종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바이러스로는 엡스테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인 면역 결핍 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등이 있습니다.

유전학적 원인으로 암 유전자(oncogene)의 활성화 및 종양 억제 유전자(tumor-suppressor gene)의 소실이 중요한 역할을 함이 알려졌습니다. 암유전자는 사람의 세포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원형 암 유전자(proto-oncogene)들이 한군데에 조금 변이가 일어나는 점상 돌연변이(point mutation), 유전자의 복제가 많이 되는 유전자 증폭(gene amplication), 염색체의 일부가 서로 바뀌는 염색체 전좌(chromosomal translocation) 등의 기전으로 활성화되어 암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예를 들어 근육의 암인 태아성 횡문근육종(embryonal rhabdomyosarcoma)의 약 33%에서 ras 암 유전자의 점상 돌연변이가 발견되며, 일부 예후가 불량한 신경모세포종에서는 N-myc 원형 암유전자의 증폭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염색체[philadelphia chromosome; t(9;22)]에서 보는 결합 유전자(9번 염색체의 abl 암 유전자와 22번 염색체의 bcr유전자가 결합)가 백혈병의 발생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악성 종양에서 일정하게 발견되는 염색체 전좌의 결과로 형성되는 각종 결합 유전자들이 악성 종양의 발생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종양 억제 유전자로는 정상세포에서는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Rb 유전자, p53 유전자 등이 있으며 이들은 돌연변이 또는 염색체 결실(deletion; 염색체의 일부 소실)에 의해 2개의 대립 유전자(allele; 마주 보고 있는 유전자)가 모두 변이를 일으키거나 소실되면 세포의 악성 변이가 초래됩니다. 또 일부 유전 질환에서 악성 종양과의 연관성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암유전자나 종양 억제 유전자 외에 다른 기전이 종양 발생에 관여함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