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집중력 저하, 식욕부진을 보이는 고3 학생의 문제가 무엇인가요?

막내아들이 고3입니다.

누나와는 다르게 수능이 다가올수록 집중도 못하고 뭔가 불안해 보이며 요즘엔 식사도 잘 안 하려고 듭니다.

성적도 많이 떨어졌구요.

'그냥 고3병'이려니 하고 넘어가려는데 아는 의사 선생님이 우울증 같다고 신경정신과로 가보라고 합니다.

고3병이 우울증과 같은 말인가요? 꼭 신경정신과 치료까지 받아야 하는지요.

answer 집중력 저하, 식욕부진을 보이는 고3 학생의 문제가 무엇인가요?
2017.11.22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고3병이란, 입시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기분장애, 불안장애, 기타 신경증적 장애 그리고 일부 정신병적 장애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즉 고3병이 모두 우울증은 아니고 환자에 따라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중 기분장애로 이환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우울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잠을 이루기 힘들다든지, 선잠을 잔다든지 또는 식욕부진, 주의력장애, 의욕저하, 우울감, 계속되는 걱정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악화되면서 자신에 대한 무가치감, 타인에 대한 죄책감 등이 동반되다가 자살 사고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의 자제분도 우울증의 초기 증상들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신경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