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헬스 후 두통
2017.11.2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운동과 관련된 두통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 근긴장성 두통이나 혈관성 두통 등 우리 주변에 흔한 두통이 우연히 운동 후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둘째 운동 유발성 두통이 있습니다.
셋째는 헬스할 때 자세가 좋지 않아서 생기는 두통이 있습니다.
넷째는 다른 질병의 한 증상으로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운동 2시간 후 얼굴에 열이 나고 뒷골 두통이 생긴다고 하셨는데, 숨차거나 가슴두근거리거나 땀은 나지 않는지요? 만약 이런 증상이 동반된다면 운동 유발성 천식이나 드물지만 다른 질병들을 감별해야 하니까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동반 증상이 없다면 헬스할 때 자세를 주의하십시오.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을 수평상태에서 몸쪽으로 당기며 날개뼈 아래쪽에 조금 힘을 준 자세가 좋습니다. 목과 머리가 길게 앞으로 빠지면 두통과 뒷목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운동 유발성 두통은 운동에 의해 두통이 유발되는 특이한 형태인데 주로 런닝, 웨이트 리프팅 등 운동 도중 혹은 후에 생깁니다. 기침이나 성교에 의한 두통과 비슷한 요인으로 두통이 생긴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즉 머리안에 압력이 높아져 산소공급이 부족해져 생긴다는 것인데 아직 확실히 왜 생기는지는 모릅니다.

치료는 미리 운동 전에 두통약을 먹는 것입니다. 운동 1시간 전에 진통제를 드시고 헬스를 해 보세요.

운동과 관련된 두통은 대부분 머리 안쪽, 즉 뇌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뇌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를 주의하고 두통약을 미리 먹어보고 호전이 없으면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