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월경이 지속되는데 분만 예정일을 알 수 있는 방법

평소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입니다.

무월경이 지속되어 자가 임신반응 검사를 한 결과 임신 양성으로 나왔습니다.

분만 예정일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answer 무월경이 지속되는데 분만 예정일을 알 수 있는 방법
2017.12.0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보통 건강한 여성의 월경 주기는 21-40일 정도로 대개 28일 정도입니다. 월경 주기는 배란일을 기준으로 증식기와 분비기로 나누어지는데 분비기는 14일 정도로 사람마다 거의 일정한 것으로 되어 있으며, 증식기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 바로 이러한 이유로 월경 주기가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보통 사용하는 분만 예정일은 월경 주기가 28일 정도인 산모의 최종 월경일을 기준으로 잡는 것이므로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이 임신한 경우에 임신 초기에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면 실제 태아 크기가 산모의 최종 월경일을 기준으로 한 임신주수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초음파상 측정되어지는 태아의 두부둔장을(머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 기준으로 분만 예정일을 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임신 초기에 초음파 검사를 받지 못한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본인의 월경력과 초음파상 태아의 전체적인 크기와 상태를 파악하여 분만 예정일을 결정하는 것이 좋으나 임신 초기에 비하여 오차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가능한 임신 초기에 초음파 검사를 시행받아 분만 예정일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