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 3주전에 배가 너무 아파 병원을 가봤더니 위경련 진단을 받고 주사맞은 후 약은 별도로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날인 오늘 아침에 설사를 했구요

그뒤로 계속 윗배 명치주위가 송곳으로 짜르는것처럼 아파요.

가만히 있지 못하겠고 차가운 곳에 조금만 있어도 바로 배아프고 숨도 잘 안쉬어지는데 위경련 때문에 이럴 수 있나요?

위경련이 일어났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nswer 위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7.12.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위경련은 정확한 병명은 아닙니다. 단순히 위의 경련성 통증을 일컫는 말로 사람마다 "뒤틀린다" "쥐어짠다" "쑤신다"라고 표현하며 수분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런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위장 질환은 급성위염부터 소화성궤양까지 다양합니다.

일단 환자분의 통증의 양상과 설사를 동반한 점으로 보아 감염성 급성위장염에 의한 통증으로 생각됩니다. 통증 이전(주로 6시간 ~ 24시간)에 섭취한 음식 혹은 음료에 의해 탈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복통, 설사외에 두통, 근육통,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항생제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에 대한 치료를 하게되며 경련성 통증에 대해서는 진경제(경련을 억제하는 주사)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경감시키며 구역, 구토가 동반된 경우라면 수시간동안의 금식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복통의 정도가 점점 심해지거나 발열, 구토가 심한 경우라면 다른 중증 질환일 가능성에 대해서 내과 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