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귓바퀴에서 고름

어릴 때부터 귓바퀴 앞쪽에서 악취나는 고름이 나오고 아픈데 자주 이런 일이 반복됩니다.

answer 귓바퀴에서 고름
2017.12.1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이개전방누공(preauricular fistula , preauricular sinus, ear pit)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귓바퀴는 태생기에 여섯 개의 조직이 합쳐지며 만들어집니다. 이개전방누공은 이 조직들의 불완전한 융합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개전방누공은 대개 귓바퀴 앞쪽에 위치하며, 1000명 당 3명 내지 9명 정도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나, 지속적으로 피부조직이 벗겨지며 분비물이 구멍에 고이고 여기에 세균감염이 동반되면 악취 나는 고름이 나오거나 부어오르게 됩니다.

구멍은 피부에서 근육층까지 이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술할 때는 근막까지 구멍을 추적해서 상피조직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완전한 제거가 되지 않았을 때에는 재발의 원인이 됩니다.

급성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수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구멍을 끝까지 추적하기 어려우며 피부에도 염증이 동반되어 있으므로 수술 후 상처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치유면에서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복용해서 급성 염증이 가라앉은 다음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 새열-귀-신장 증후군(branchio-oto-renal syndrome)과 같은 질환처럼 다른 신체부위의 기형과 같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