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귀기형은 유전인가요?

1살된 첫째 아이인데 한쪽 귀가 작고 귓구멍도 없습니다.

이 병이 유전되는 것인가요? 다음 아이도 또 귀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건가요?

answer 귀기형은 유전인가요?
2017.12.1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소이증은 10000명 내지 20000명 출생 당 한 명꼴로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이증을 가진 아이를 가진 부모가 다시 소이증을 가진 아이를 낳게 될 확률은 5-10퍼센트 이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귀의 발생과정 중의 이상으로 인해 이개(귓바퀴)가 정상보다 작거나 흔적만 남아 있는 것을 소이증(microtia)이라고 합니다. 소이증은 흔히 외이도가 막힌 외이도 폐쇄증(aural atresia)을 동반하며 기형의 정도에 따라 중이 또는 내이의 기형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소이증은 이개(귓바퀴)의 태생기 발생과정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선천성 질환입니다. 임신 6주째에 귓바퀴를 형성할 6개의 조직(hillock)이 출현하고 태생 3개월까지 이러한 조직 덩어리들이 합쳐져서 대략적인 이개 모습을 형성합니다. 그 후 발생이 진행되어 복잡한 요철을 형성하면서 정상 이개 모양이 됩니다. 이러한 이개의 발달 과정 중의 이상이 소이증의 원인이 됩니다.

트리처-콜린스 증후군(Treacher Collins syndrome) 등과 같은 두개-안면 기형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여러 증후군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습니다. 다른 기형이 없이 귀의 기형만 단독으로 있는 경우에도 유전성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으나 증후군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에 비해 유전성이 발견되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소이증을 동반하는 증후군에는 악안면 이골증, 선단안면 이골증, 제 1, 2새궁 증후군, 18q- 증후군, 두개안면 이골증(크루존병 등) 등이 있으며, 비유전적으로 소이증을 초래하는 경우로는 풍진과 같은 임신 중의 바이러스 감염이나 기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약제의 복용, 방사선 치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