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에 몽우리

26세 미혼 여성으로 가슴이 보통보다 약간 크다고 생각되는데 중학교 때 발육이 시작되었을 때 몽우리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요즈음에는 그 몽우리 같은 것이 커져서 단단해졌습니다. 마사지를 하면 조금 풀어지는 것도 같은데 무슨 암이 아닌지요?

answer 유방에 몽우리
2017.12.1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유방 조직은 많은 지방조직, 혈관, 신경 림프계와 유방실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방실질은 15-20개의 유엽이 있고 여러 개의 유소엽으로 나누어지며 각 유소엽은 수백개의 소포를 가지며 유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유방질환은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이 됩니다. 유방에 경결을 나타내는 양성 질환 중 섬유선종과 섬유낭종이 많습니다. 유방조직의 일부가 근육덩어리처럼 굳거나 물혹처럼 말랑 말랑한 것이 생긴 경우입니다.

이런 것들은 물론 커지거나 작아지는 변화가 있으니 암과 같은 악성으로 변화하여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적은 편입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일부분만 일반외과적 수술을 시행하여 도려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월경 주기에 따라 크기가 변화한다면 그것은 인체의 호르몬 변화에 따라 유방조직도 일시적으로 굳게 만져 질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이러한 것들은 여성에게 매우 흔합니다. 만약 계속적으로 굳은 것이 만져져 걱정이 된다면 X선이나 초음파 같은 방사선 검사를 실시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그 성질은 알 수 있으며 예후의 판정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