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마음이 문제인데 어떻게 해서 몸이 아프게 되나요?

신체형장애는 마음이 문제인데 어떻게 해서 몸이 아프게 되나요?

answer 마음이 문제인데 어떻게 해서 몸이 아프게 되나요?
2017.12.2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리의 몸과 마음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약해지고,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몸에도 이상이 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갈등이나 고민이 있을 때 혹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우리 몸은 생리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1차적으로 이런 변화는 경험하고 있는 정신적인 고통이나 부담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긴장해야 하는 경우 그 긴장을 이기기 위해 우리 몸은 생리적으로 굉장히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그 결과 근육이 수축되고 눈동자가 커지고 몸에 열이 나며 심장박동 이 빨라집니다.

이것은 싸움을 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몸의 변화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활발해진 몸의 기능으로 일을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긴장이 계속 요구된다면 문제는 다릅니다. 계속 몸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무리하여 결국 몸이 망가지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움츠러드는 것도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즉 정신적으로 위축되는데 에너지의 소비를 줄이기 위해 우리의 몸은 기능에 저하가 옵니다. 예를 들어 슬픔이나 낙담이 계속되면 위장은 운동이 느려지고 위산분비가 적어 헛배가 부르고 더부룩하며 소화가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마음 (Sound Body, Sound Mind)'이라고만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서로 사랑할 수 있도록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도 결국 몸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