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진통제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

진통제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알려주세요.

answer 진통제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
2017.12.2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진통제 투약시 사용시 나타날 수 있는 각 약제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알려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비마약
*이로운 점: 약한 정도에서 중간 정도의 통증조절에 효과적.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해로운 점 : 속이 거북해질 수 있으며, 위의 출혈을 일으키거나, 출혈 시간의 연장,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출혈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간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마약
*이로운 점 : 보통 정도에서 심한 정도의 통증 조절에 효과적인 약제로서 출혈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해로운 점 : 변비, 오심과 구토와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소변보기가 불편해 지거나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으며 호흡을 느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약제를 처음 투약했을 때에 주의할 점으로는 호흡이 느려지는 호흡 억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 조절을 위해 규칙적으로 마약을 투여한 사람에게 호흡억제가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3. 항우울제
*이로운 점 : 신경 손상에서 오는 저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며 잠을 잘 오게 합니다.
*해로운 점 : 입을 건조하게 하거나 졸음이 오고 변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어지럽거나 갑자기 일어설 경우, 머리가 텅 빈 것 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4. 항경련제
*이로운 점 : 신경 손상으로 인한 저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로운 점 : 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며, 혈액 성분 중 적혈구나 백혈구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어 이를 관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스테로이드
*이로운 점 : 척수나 뇌의 종양으로 인해 발생하는 뼈의 통증이나 염증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식욕을 증진시키기도 합니다.
*해로운 점 : 수분이 몸에 축적되어 붓거나 위의 출혈이나 자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투약하는 경우 혼돈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