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산부인데요.양수 과다증이 있다고 큰 병원에 가보라고 합니다. 양수 과다증이 무엇인지요.

개인 병원에서 계속 산전 진단을 받던 임신부입니다. 양수 과다증이 있다고 큰 병원에 가보라고 합니다. 양수 과다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nswer 임산부인데요.양수 과다증이 있다고 큰 병원에 가보라고 합니다. 양수 과다증이 무엇인지요.
2018.01.0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양수 과다증은 보통 임신 중반기 이후에 생기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2/3정도로 가장 많고 1/3정도에서 태아 기형, 산모의 당뇨병, 다태 임신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수 과다증이 있는 경우에 태아 기형, 조기 진통, 태반 박리, 당뇨 합병증, 제대 탈출증 등으로 인해 주산기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반될 수 있는 태아 기형으로는 중추 신경계 기형, 소화기계 기형, 골격계 기형, 심장 기형 등이 있습니다. 양수 과다증이 심하면 이로 인해 산모에게서 호흡 곤란, 하지의 부종, 소변량의 감소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병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분만 후 자궁의 과팽창에 의한 자궁수축 부전으로 인하여 과도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양수 과다증이 있는 산모는 주기적인 산전 진찰과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분만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에 대처할 수 있고 신생아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