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태아가 염색체 이상인지 임신 초기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가족 중에 염색체 이상아를 분만한 사람이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임신 초기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answer 태아가 염색체 이상인지 임신 초기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2018.01.0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이러한 경우는 산전 유전검사의 적응증에 해당되며 융모막 검사와 양수검사의 방법이 있습니다. 융모막 검사는 임신 10주와 12주 사이에 시행하며 합병증으로 2% 정도에서 태아 손실이 생기며 3000신생아당 1명의 빈도로 태아 사지기형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검사와의 연관성은 불확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안전하나 양수검사에 비해 태아 손실율이 약간 높으며 드물게 질출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기에 태아 세포를 얻어 양수검사보다 빨리 진단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양수검사는 임신 15주에서 18주에 시행하며 0.5% 정도에서 태아 손실이 생길 수 있으며 드물게 감염이나 유산, 조기진통, 태반 천공으로 인한 태아와 산모간 출혈 등이 나타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할 지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