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이면 모두 인공관절로 치료해야 하나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이면 모두 인공관절로 치료하는 방법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이면 모두 인공관절로 치료해야 하나요?
2018.01.0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초기의 경우, 즉 대퇴 골두가 찌그러지기 전에는 대퇴 골두를 살리는 여러 가지 재생수술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술은 가능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성공률은 전체적으로 약 50~70% 정도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괴사의 크기와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선택되며, 그에 따라 성공률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병의 초기에는 다발성 천공술, 감압술을 시행하는데, 수술장에서 X-ray를 보면서 대퇴 골두를 따라 철심으로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주어 골두의 압력을 감소시키고, 피가 잘 통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병이 조금 진행이 되었으나 골괴사 범위가 넓지 않을 때는 경전자 절골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는 뼈의 목부분(대퇴 경부)을 적절히 자른 후, 골두의 괴사가 일어나지 않은 부위가 관절 부위에서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자른 뼈를 돌려주는 수술입니다. 혈관을 부착한 생골을 이식하는 방법도 있는데, 생비골 이식술과 장골이식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이것은 무릎의 바깥쪽에 있는 뼈나 허리에서 만져지는 골반뼈의 일부를 혈관이 부착된 상태에서 떼어낸 후 대퇴 골두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두 방법 모두 이식된 뼈에 혈액순환이 좋으면 비교적 성공률이 높은 수술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체중부하는 대개 3개월 이후면 시작할 수 있으나, 대퇴골두의 괴사범위 정도와 이식된 골에서의 신생골 형성의 정도에 따라 사람마다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방사선 검사를 하여, 그 결과를 보고 체중부하를 시작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