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악성 흑색종양이 폐에 전이된 상태인 말기 환자입니다.항암치료중인데 효과가 없어서 한방치료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저는 악성 흑색종이란 음성 종양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현재 종양이 폐에 전이된 상태이며 말기 환자입니다. 그리고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데 특별히 잘 듣는 약이 없어서 보험 적용이 안된 신약을 쓰고있는 실정입니다.(지금 쓰고있는 약은 폐암에서 효과를 본 약이라는데 악성 흑색종에도 2차적으로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지금은 양약을 쓰고 있으나 별다른 효과가 없어 면역성 증강에 한방이 좋다니 관심을 가지고 이렇게 상담요청을 합니다.

answer 악성 흑색종양이 폐에 전이된 상태인 말기 환자입니다.항암치료중인데 효과가 없어서 한방치료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2018.01.1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암 치료에 있어서 양방과 한방의 차이는 두 의학의 기본관점의 차이에서 비롯합니다. 양방의 질병의 원인을 공격하거나 제거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인체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방에서는 암세포를 살상하기 위해서 수술,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면역기능의 증강 등을 통해 인체로 하여금 암세포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최근에는 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약물이 개발되어 특허까지 받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양방은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지게 되지만, 그만큼 인체에도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에 비해 한방은 항암 효과가 양방보다 강하지는 않지만, 인체에 대한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암세포에 대한 간접적인 치료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암 치료는 한방과 양방이 합리적으로 병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