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거품뇨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나요?

병원에서 입원생활을 하시던 어머님이 퇴원 후 부터 거품뇨가 있다고 걱정이 많으십니다. (퇴원한지는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저도 확인을 해보았는데 소변 이후 시간이 꽤 흘렀지만 거품이 가라앉지 않고 암모니아 냄새 같은 것도 심하게 났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3일전부터는 소변을 볼 때 찌릿거리는 통증도 있다고 말씀하시네요. 제 생각엔 병원에서 갖고 있던 소변줄 때문은 아닌가 싶은데 .... 거품뇨 어떻게 치료해야할지 그리고 통증은 대체 뭐 때문인지 알 수 있을까요?

answer 거품뇨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나요?
2018.02.0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어머님의 거품뇨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신 듯 합니다.
질문자님의 문의 내용ㅡ입원 하셨다가 퇴원하심, 소변줄(유치도뇨관)을 갖고 계셨음, 퇴원 후 부터 거품뇨 및 배뇨통(소변 볼 때 나타나는 통증)ㅡ을 보아 질문자님께서 예상하셨듯 소변줄로 인한 요로감염으로 생각 됩니다.

일반적으로 도뇨관에 의한 감염은 소변이 도뇨관에 오랜기간 정체되어 있어 세균이 방광으로 침입하여 발생하거나 도뇨관의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 혹은 대변을 보았을 때 대장균이 도뇨관을 타고 올라가 방광으로 침입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순 요로감염의 경우 일주일 가량 항생제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비뇨의학과에 방문하셔야 겠는데요. 요로감염의 진단은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하여 검사 결과 확인 후 진행하게 됩니다. 소변검사와 혈액검사 이후에 좀 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방사선학적 검사가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말씀 드렸듯 해당 증상에 대한 치료는 진단 이후 일주일 정도 항생제 투여로 진행하게 되나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완치가 되었다고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처방된 약을 다 복용 하시고 증상이 완화된 이후에도 3~6개월 가량 요배양 검사를 시행해 추적관찰을 시행해야 합니다.

입원생활 중에도 걱정이 많으셨을 듯 한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되어 마음이 안 좋으시겠습니다. 하루빨리 병의원 방문하셔서 검사 진행 후 치료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