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이가 볼거리를 앓고나서 거품소변이 나와요.

안녕하세요. 일주일 전 쯤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이 볼거리를 앓았는데요. 병원 다녀오고 집에서 쉬면서 건강을 다 회복했다고 생각했는데 얼마전부터 거품소변이 나온다고 이야기 합니다. 아 그리고 열도 조금 있고 고환도 아픈 것 같다고 이야길 하네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지 아니면 휴식을 취하면 나을 수 있는건지 알고싶습니다.

answer 아이가 볼거리를 앓고나서 거품소변이 나와요.
2018.02.0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아이가 볼거리를 앓은 이후 거품뇨, 고환통, 발열 증상이 나타났군요.
질문자님의 문의 내용으로 보아 볼거리 고환염으로 생각됩니다.

볼거리 고환염?
볼거리를 앓은 사춘기 이후의 남성 중 14~35%에서 발생하며 고열, 전신피로, 고환 통증,고환 및 부고환의 크기 증가, 음낭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쪽만 침범하나 30%가량에서는 양쪽모두 침범하게 되며 고환의 괴사, 위축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볼거리 고환염의 경우 휴식만으로는 치료되지 않습니다. 비뇨의학과에 방문하시어 혈액검사, 시진, 촉진 등의 신체 검사를 통하여 이상을 감별하고 진단을 한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혈액검사나 신체검사로도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경우엔 초음파 검사를 추가로 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 이후 2주 가량 항생제를 투여하게 되며 부종 및 통증 등 염증 반응 감소를 위하여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고환 위축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 시 유의해야 합니다.
대증적인 치료로는 침상안정, 고환거상, 아이스팩 마사지(급성기), 항염증제 사용 등이 있습니다.

급성 고환염인 경우 치료 후 2주 이내에 회복되나 치료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만성인 경우엔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빨리 비뇨의학과 방문하시어 검사 및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