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로감염 증상이 다를 수 있나요?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현재 5살된 딸과 12개월 된 딸 둘을 둔 엄마입니다. 최근에 큰 딸이 요로감염에 걸렸다는 진단을 받았는데요. 첫째는 열과 통증이 있었고 소변을 조금씩 자주 보고 싶어했었는데 지금 둘째가 열이 나고 소변에서 안 좋은 냄새가 나서요. 혹시 나이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나요?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첫째는 소변을 받아서 했는데 둘째는 그렇게 하기 힘들 잖아요.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answer 요로감염 증상이 다를 수 있나요?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2018.02.0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요로감염은 소변 배양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을 2세 미만의 아이는 열만 발생할 수도 있고, 설사, 복통, 악취나는 소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세 이상의 아이는 성인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데 방광염이 있는 경우, 배뇨 중 통증이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감염에 걸린 경우, 고열, 오한, 신장 부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배변훈련을 받은 아이의 경우 요도 입구를 소독하고 소변을 소량 보게 한 후, 다시 요도를 소독한 뒤 그 다음 소변부터 멸균용기에 담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위와 같은 검사방법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멸균 관(도관)을 요도 입구를 통해 방광 내까지 삽입하여 소변을 멸균용기에 담아서 검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