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관절 탈구는 수술 안해도 되나요?

며칠 전 넘어지면서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고관절 탈구라는 얘기를 듣고 뼈 맞추듯이 탈구된 걸 넣었는데요. 수술을 따로 안해도 되는건가요? 너무 아팠었는데, 처치하는건 너무 간단한거 같아서요… 제대로 한걸까요?

answer 고관절 탈구는 수술 안해도 되나요?
2018.02.0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외상성 고관절 탈구는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고관절 탈구의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비수술적 치료(도수정복술)와 수술적 치료로 나뉠 수있으며, 마취를 한 뒤 도수정복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도수정복술이란 탈구된 부위를 끼워 맞추는 것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누워서 하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실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수 정복이 된 뒤에 그 부위에 골절이나 관절면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단순 탈구인 경우보다 골절이 동반될 경우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도수 정복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될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골절이 동반되어 관절의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경우, 마비가 동반되는 경우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작성하신 글만으로는 단순 탈구로 인해 도수정복술만 시행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하지만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우니 향후 통증 등 이상증상이 발생할 시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여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