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장누수증후군이 뭔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토피가 좀 있었는데 최근 설사를 자주 하고 아토피가 더 심해졌습니다.
피부과도 다녀보고 보습에도 신경쓰고 있는데 도통 잘 낫지를 않네요. 최근엔 우유가 조금만 들어간 음식을 먹어도 설사를 하게 되구요.
그래서 내과에도 갔었는데 저보고 장누수증후군일 수도 있다면서 음식조심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장누수증후군이란 말은 처음 들어보는데 그게 뭔가요?

answer 장누수증후군이 뭔가요?
2018.03.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장누수증후군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쉽게 말씀드리면 장에서 무언가가 샌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장의 건강이 우리 몸의 면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 알고 계시죠? 건강한 장은 장내에 유익한 유산균이 장점막을 잘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나쁜 유해균이라던지 소화가 덜 된 영상소들이나 음식물들이 장점막을 통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지만 장누수증후군의 경우엔 장점막에서 제대로 막아주지 못해서 우리 몸으로 흡수가 되고 정상적으로 흡수가 되면 안되는 물질들이 혈액을 통해 온 몸을 돌면서 이상반응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처럼 피부로 나타나면 아토피성 피부가 될 수 있고, 호흡기쪽으로 나타나면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 등이 있으며 소화기쪽으로 나타나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장의 건강을 위해 건강한 음식들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고 필요 시 유산균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도움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